Part 3. Concept Phase
Core Process : Part 3,4,5,6,7
summary
1. item definition
2. initiation of the safety lifecycle
3. Hazard analysis and risk assessment
4. FSC : Functional safety concept
Functional Safety
- 전기전자 시스템의 고장으로 인해 불합리한 위험을 없애는 것?
ex ) 비가 올떄 자동으로 0.4초 내에 부드럽게 와이퍼가 동작해야 한다.
기능(Functional) : 와이퍼의 동작
비기능(Non-functional) : 0.4초 내에, 부드럽게
아이템의 기능과 비기능 요구 사항 뿐만 아니라, 아이템과 아이템의 환경 사이에 종속성, 의존성을 이용해야 한다.
1) 기능과 목적을 나타내는 기능 컨셉트는 동작 모드와 아이템의 상태를 포함해야한다.
에어백의 목적 : 충돌 시, 에어백이 터져 사람의 목숨을 보호하는 것
에어백의 기능 : 50/1000 초 안에 터져야 함, 속도가 얼마 이상일때 터짐.
2) 동작과 환경 상의 제약조건
3) 법적 요구사항, 국가(예, KS)와 국제 스탠다드(ISO26262)
4) 유사 동작을 하는 아이템도 나열되어야한다?
5) 아이템에 대해 기대되는 행동의 가정들
6) 알려진 고장과 위험으로 인한 비정상 동작의 잠재적인 결과를 포함해야한다.
아이템의 경계와, 인터페이스, 다른 아이템과 엘리먼트들과의 인터랙션의 고려와 가정은 고려되어 정의되어야 한다.
1) 아이템의 엘리멘트
엘리먼트는 다른 기술에 기초할 수 있다.
2) 아이템의 환경과 다른 아이템들의 동작으로 인해 나타나는 효과를 고려하여 가정하라.
3) 아이템과 다른 아이템, 엘리먼트의 인터렉션
4) 다른 아이템에 의해 요구된 기능
5) 다른 아이템으로부터 요구된 기능
기능적으로 정의된 요구사항은 테스트가 가능해야 하고, 검증이 가능해야함
안전 라이프 사이클의 시작
- 아이템이 새로운 개발인지, 이미 존재하는 아이템 또는 환경의 수정인지 결정해야한다.
- 수정사항의 영향 평가와, 의도된 수정 사항을 아이템에 적용하기 위해서 식별하고, 서술하기 위해 영향을 분석해야함
아이템이 먼저 신규 개발인지, 수정인지 판단
만약 신규 개발이라면 H&R을 수행하고, 수정이라면 impact analysis를 수행한다.
Risk : 손상의 심각도, 발생 빈도의 조합
Hazard : 아이템의 동작 고장으로 발생되는 손상의 잠재적인 근원
아이템의 H&R 은 안전 장치를 제외한 상태로 평가되어야 한다.
위험원 찾는 기법 : brainstorming, checklist, quality history, FMEA, Field study,
Hazard는 자동차 레벨에서 관찰할 수 있는 조건 및 동작에 대해 정의되어야 한다.
위험한 이벤트는, 위험원과 환경적 조건과 연관되어 나타난다?
위험한 이벤트의 결과는 어떤가를 평가해라
위험원 분석 방법
1) Preliminart Hazard Analysis( PHA)
2) System Hazard Analysis( SHA) or Interface Hazard Analysis ( IHA)
등등
심각도의 구분 정의 방법
S0,S1, S2, S3
Functional Safety Concept 만드는 방법>
1, 고장 검출, 고장이 서서히 진행되도록
2. 안전한 상태로 전이하도록 ( 차량이 고장나면 정지하도록)
3. 고장이 잘 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메카니즘
4, 고장 검출 및 경보 알람
5, 로직의 중재
=== 파트 4 : 시스템 레벨의 제품 개발
아이템 : 개발할 범위다
Verification : 어떤 단계 또는 하위 단계의 요구사항이 정상적으로 완료하였는지..
Validation : 안전 목표(즉 최종 목표)에 충분하게 도달하였는지 테스트 하는거
Confimation measure : 26262에 적합한지 평가하는 방법
1) 리뷰 : 검토
2) 심사(audit) : 계획대로 실천하고 있는지. 일정 같은거
3) Functional safety assessments (평가) : 전체를 보는거
should be : 권고사항
shall be : 좀 더 강한 권고사항
Hazard : 위험원, 순수 아이템의 고장
Hazardous event : 어떤 환경이나 조건에 의한 상황 발생.
safety goal : 위험한 상황이 발생한 경우에 그 상황이 발생하지 않게 하겠다라는게 목표이다
이것은 모두 차량 레벨에서 분석한다.
safe state : 아이템 레벨에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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