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을 하면, UI가 젤 짜증난다.
xml로 하는 것도 좋겠지만, 본인은 동적으로 하는 것을 즐긴다.
먼저
레이아웃을 정하다보면, weight 라는 것이 있다.
아주 유용하다.
헌데, 예를들어 어떤 뷰는 크기를 전체 화면에서 버튼 크기를 빼고 나머지를 꽉 채우고 싶은 경우가 생긴다
이럴 경우 유용한 방법이다
LinearLayout Imagelayout = new LinearLayout(this);
LinearLayout.LayoutParams layoutparam = new LinearLayout.LayoutParams(LayoutParams.FILL_PARENT, LayoutParams.FILL_PARENT);
layoutparam.weight = 1;
Imagelayout.setLayoutParams(layoutparam);
LinearLayout layoutbutton = new LinearLayout(this);
layoutbutton.setOrientation(LinearLayout.VERTICAL);
LinearLayout.LayoutParams layoutparam2 = new LinearLayout.LayoutParams(LayoutParams.FILL_PARENT, LayoutParams.WRAP_CONTENT);
layoutparam2.weight = 0;
layoutbutton.setLayoutParams(layoutparam2);
위의 같은 경우 첫번째 레이아웃의 weight는 1이고
두번째는 0 이다. 그렇다면 원래는 위의 레이아웃이 화면을 가득 채워야하지만,
아래 weight가 0인 부분은 가로와 세로의 크기 즉, LayoutParams.FILL_PARENT, LayoutParams.WRAP_CONTENT 이 설정을 먼저 맞추고,
나머지 부분을 위의 weight=1 을 갖는 레이아웃이 차지한다.
이를 잘 이해하고 이용하면, UI는 이제 쉽게 꾸밀 수 있을 것이다.
'Programming >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파일명으로 URI 가져오기 (0) | 2013.06.18 |
---|---|
안드로이드 파일명으로 Cursor 위치 가져오기 (0) | 2013.05.03 |
안드로이드 Thread (0) | 2013.04.12 |
[안드로이드] 이미지 관련, Bitmap, File, Image 관련 함수 정리 (0) | 2012.11.27 |
[안드로이드] 오류 해결 (0) | 2012.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