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Tip]포스트 스크립트 ps 파일을 열어보자

빠릿베짱이 2012. 4. 29. 02:52
반응형

간혹, 구글에서 학술 자료를 검색하다 보면 *.ps 혹은 *.pz 확장자를 가지는 논문 파일들을 만나게 된다. Adobe acrobat 으로도 열리지 않는 이 파일이 도대체 뭘까 궁금했지만 정작 찾아본 적은 없었다. 이번에 엄청난 양의 리서치를 진행하면서 결국 이 파일을 읽는 방법을 검색했다.

 많은 블로그에서 이런저런 링크들을 소개했다. 그치만.... 말 그대로 이것도 되고 저것도 되고 그래서 뭘 깔아야 열린다고?!! 나처럼 헷갈리는 사람들이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없으려나?ㅋ) 딱! 필요한 링크만 정리한당.

 일단, *.ps, *.eps 등등 이런 파일들은 결국 이미지 파일들이다. 그런데 *.eps 파일은 기존의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로딩이 가능하지만, *.ps 파일은 특수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바로 GsViewGhostscript 이다. GSView는 이름 그대로 *.ps 파일을 열기위한 뷰어 프로그램이고 Ghostscript는 일종의 인터프리터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설치를 위한 사이트는 한 개만 알면 된다!!

 http://www.ghostscript.com/

 요 사이트만 알면 그 다음부터는 각자의 운영체제와 시스템 환경에 따라 입맛에 맞게 선택해서 설치~!

 

1) Ghostscript

 

먼저, 인터프리터에 해당하는 Ghostscript를 깔자.

위의 링크를 따라가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열린다.

요기서 here 라는 부분을 선택하거나 sourceforge.net 부분을 선택하면 Ghostscript 를 다운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간다.

 

 

난 소스포지 대신 here 부분을 클릭해서 넘어가는 방법으로 설명! 아래 그림처럼 Ghostscript를 포함해서 다른 인터프리터들을 포함할 수 있는 사이트로 연결된다.

 

버전은  그때 그때 업데이트가 되어 최신 버전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

 

두 번째 섹션에서 맨 위에 있는 Ghostscript 9.05 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각자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연결된다. 이때, GNU Public Liscence 용으로 다운받으면 된다.

 

 

 2) GsView

 

두 번째로 필요한 GsView를 깔아보자. 맨 위에 있는 화면에서 here 대신 GsView를 선택해보자.

연결된 사이트에서 See here for more information 부분을 클릭하면, 아래의 사이트로 연결된다.

 

 

 여기서 Obtaining GSview 5.0 을 클릭하거나, GSView release v5.0 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실행파일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연결된다. 각자 운영체제에 맞는 파일을 다운받으면 된다.

 

 

 ****** 요기까지 내용조차도 헷갈리시는 분을 위한 요약!!! ******

 

각각 두 개 링크 중 아무거나 선택해도 Ghostscript와 GSView를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이므로 알아서 골라서 다운 받으세요~!

 Ghostscript

 http://www.ghostscript.com/download/gsdnld.html

http://pages.cs.wisc.edu/~ghost/doc/GPL/gpl902.htm

 GSview

http://www.ghostscript.com/GSview.html
http://pages.cs.wisc.edu/~ghost/gsview/get50.htm

 

 

본 게시물이 도움이 되었다면, 꾸~욱~ 눌러주세요.

포스팅 하는데 많은 힘이 됩니다~~~

반응형